목장이란?

55

중앙교회의 모든 성도들은 「목장」이라 불리는 소그룹 공동체에 참여하여, 매주 1회 정기적인 모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7~8명 내외의 목장가족들이 모여 하나님의 말씀과 삶을 함께 나누고 각 목장의 비전에 따라 사역을 감당합니다. 목장은 년 2학기로 나누어서 3월과 9월에 각각 개강하며, 보통 겨울과 여름에 2개월 정도의 방학을 가집니다.

목장의 비전

56

목장모임은 ‘지역별’ 혹은 ‘특성별’(관심, 사역, 직업, 연령)로 이루어집니다. 목장모임을 통하여 성도들에게 친밀감이 넘치는 안정적인 가족구조를 형성하도록 도와주고, 교회 정착과 영적 성숙을 통해 모든 목장 구성원들의 제자화를 실현하고, 나아가 목장의 분가와 재생산을 통한 하나님 나라의 확장에 기여함이 비전입니다.

목장의 특징

크지만 작은 교회를 지향하는 목장
모든사람이 사역하며 섬기는 목장

목장은 소그룹 공동체로서 가족적 분위기와 적극적인 사역 기회를 성도들에게 제공합니다. 작은 공동체가 가질 수 있는 장점(small group dynamics)을 계발하고 최대화하여 목장모임을 돕고 있습니다.

목장가족들은 자신의 은사에 따라 하나님께서 맡겨주신 일들을 찾아내어 사역하며 목장을 섬깁니다. 구경꾼이나 방관자로서가 아니라 하나님의 사역자로 모두가 참여하는 작은 교회입니다. 특별히 목장 안에는 6대 직임 [친교, 찬양, 선교, 전도, 중보기도, 사회봉사, 기타]을 두어 사역의 참여를 돕고 있습니다.

5W가 있는 역동적인 목장

목장모임은 다음과 같은 순서에 의해 진행됩니다.

57

목장참여

교회에 다니지 않는 분들도 먼저 목장모임에 참여하여 교제를 나눌 수 있습니다. 목장생활을 통해서 교회의 신앙생활에 점차 익숙하게 됩니다. 새가족으로 등록한 이후에는 새가족부의 안내를 받아 목장을 선택할 수도 있고, 전체 목장이 수록된 ‘목장 가이드북’을 참고로 본인이 스스로 목장을 선택하여 참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교회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온라인상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목장에 참여하지 않는 분들이나 목장모임 관심이 있는 성도들은 교회 또는 교역자에게 문의하여 자신에게 알맞은 목장을 선택하고 찾아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59